오라클 클라우드에서 새로 생성한 인스턴스를 재실행 할 때마다 바뀌는 IP때문에 고생하셨나요? 이 글에서는 오라클 클라우드 고정 IP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고 쉽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목록
본 글은 오라클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무료 서버를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연재되고 있습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료서버에 워드프레스 설치 – nginx, MariaDB 설치
무료서버에 워드프레스 설치 – PHPMyAdmin 설치하는 2가지 방법
무료서버에 워드프레스 설치 – MySQL DB 설정 및 워드프레스 설치
본 포스트는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사용법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들어가면서
전 세계의 IP는 한정이 되어 있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인스턴스를 생성시켜 줬다면 각 인스턴스마다 IP를 할당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다거나 삭제된 인스턴스의 경우 계속적으로 IP를 점유하고 있다면 금방 IP가 부족해지는 사태에 도달하고 말 것입니다.
앞서 오라클 클라우드에 가입한 뒤 우분투 기반의 인스턴스까지 만드셨다면 다음으로 오라클 클라우드의 고정 IP를 생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약된 공용 IP 주소 생성하기
먼저 아래의 오라클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뉴 중 네트워킹 -> IP관리 메뉴를 순차적으로 클릭합니다.
중간 메뉴 중 ‘Reserved public IP addresses’를 클릭합니다.
왼쪽에 구획에서 이전에 인스턴스를 생성한 구획을 선택한 뒤 ‘예약된 공용 IP 주소’버튼을 클릭합니다.
갱신된 화면에서 공용 IP 주소 이름을 임의로 설정한 뒤 아래쪽에 ‘예약된 공용 IP 주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존에 비어 있던 IP 주소 목록에 새로운 예약된 공용 IP 주소가 생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은 공용 IP 주소(고정 IP주소)를 할당받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한 것입니다. 이제 새롭게 할당받은 IP 주소를 내가 생성한 인스턴스와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턴스에 공용 IP 연결
다시 왼쪽 상단에 메뉴 버튼을 클릭한 뒤 컴퓨트->인스턴스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상단의 제목에 구획의 이름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한 뒤 인스턴스 이름을 클릭하여 인스턴스의 세부 정보 화면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목록의 공용 IP에는 기존에 인스턴스를 생성하면서 할당받은 공용 IP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이 공용 IP는 임시로 할당받은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인스턴스를 중지하고 재시작하는 경우에 바뀌게 됩니다. 만약 외부에서 도메인을 생성하여 연결하였다면 다시 설정해 주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부정보 화면의 아랫쪽으로 이동하면 왼쪽 메뉴바에 ‘연결된 VNIC’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의 가장 오른쪽에 점 세개를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세부정보 보기’를 클릭하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의 아래쪽에 ‘IPv4 주소’라는 이름의 메뉴를 클릭합니다.
역시 화면의 제일 오른편의 점 세개를 클릭한 뒤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공용 IP 없음’을 클릭하고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다시 한번 오른편에 점 세개를 클릭한 뒤 ‘편집’을 클릭합니다.
메뉴 중 ‘예약된 공용 IP’를 클릭한 뒤 아래쪽에 목록에서 이전에 생성한 공용 IP 주소를 선택합니다. 그 뒤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이제 기존에 할당받은 공용 IP 주소가 새롭게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받은 공용 IP 주소를 잘 기억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