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부터 우리나라 나이체계가 만나이 계산으로 바뀌었습니다. 서양에서는 자신이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1년이 지나야 1살이 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기 때문에 나라 간 나이계산에 여러 혼란이 발생하였었습니다.
2023년도 6월 28일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됨에 따라서 만나이가 정식 법정나이가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만나이를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나이 계산
다음은 법제처에서 제작한 만나이 계산 홍보 포스터입니다. 내용을 보면 만나이를 어떻게 계산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히 제시되어 있습니다.
-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 현재나이 = 올해 연도 – 출생 연도 -1
- 생일이 지났다면
- 현재나이 = 올해 연도 – 출생 연도
그래서 생일을 기준으로 각자 1년에 2개의 나이를 갖고 살게 됩니다. 한 학급 내에서도 서로 다른 나이의 사람들이 살게 되는 것이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1살 차이를 굉장히 크게 생각하는 문화가 있어 초반에는 이에 대한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법제처의 설명에 따르면 만나이 계산으로 인해서 불이익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는 해당 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추가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나이 계산기
알고보면 아주 간단한 나이계산 방법이지만 이마저도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서 다양한 만나이 계산기가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법제처 홈페이지
위 링크를 클릭하여 법제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화면 중간에 나의 만 나이는? 탭에서 출생일에 자신의 생일을 입력한 뒤 기준일을 설정하고(기본으로 오늘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의 만 나이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홈페이지
다음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 만나이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는 네이버인 만큼 만나이 계산을 위한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생일과 기준일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연, 월, 일을 선택할 수 있는 U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만나이 계산기 사용하기
마지막 방법으로 앱스토에서 제공하는 만나이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만나이 계산기’라는 제목으로 검색을 하면 다양한 어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계산기들이 있으니 둘러보시고 각자의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